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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테크놀로지그룹과 한국아트라스비엑스 합병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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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4년차 주린이에 개인적인 생각이 많이 포함 되어 있는 종목 분석 입니다.

 

첫번째로는 한국테크놀로지에 대해서 생각한 부분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2020년 11월 26일 주식 장외 시간인 17:10분에 "한국테크놀로지그룹(주) 회사합병 결정" 공시가 발표 되었습니다.

 

공시 내용은 "한국테크놀로지그룹(주)가 (주)한국아트라스비엑스를 흡수합병 한다는 공시 내용인데

 

* 한국테크놀로지그룹(주)의 합병가액

 

- 1개월 가중평균 주가(2020년 10월 26일 ~ 2020년 11월 25일) : 15,718원
- 1주일 가중평균 주가(2020년 11월 19일 ~ 2020년 11월 25일) : 15,835원
- 최근일 주가(2020년 11월 25일) : 15,850원

- 한국테크놀로지그룹(주) 보통주식 합병가액 : 15,801원

 

* (주)한국아트라스비엑스 합병가액

 

- 1개월 가중평균 주가(2020년 10월 26일 ~ 2020년 11월 25일) : 52,631원
- 1주일 가중평균 주가(2020년 11월 19일 ~ 2020년 11월 25일) : 54,265원
- 최근일 주가(2020년 11월 25일) : 53,900원

- (주)한국아트라스비엑스 보통주식 합병가액 : 53,599원

 

 합병비율은 1: 3.3920964 (한국테크놀로지그룹(주) : (주)한국아트라스비엑스)로 결정

 

 

 기준주가 산정이 산술평균가액(1개월/1주일/최근일 평균)으로 결정되었지만 (주)한국아트라스비엑스의 주주들은 주가가 저평가 된 상태에서의 합병이기 때문에 한국테크놀로지 기존주주들이 유리하다고 생각하고 또한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은 단순 지주회사에서 자체 회사 영업 현금이익이 발생하는 사업 지주회사로 바뀔 수 있다.

 

개인적으로 보아도 합병 비율을 보고 영업이익률 9%대, 현금유보율이 6000%나 되는 알짜 자회사를 꿀꺽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인 의견)

 

또한 한국테크놀로지그룹에서 조양래 회장의 장녀인 조희경 한국타이어나눔재단 이사장이 서울가정법법에 아버지에 대한 성년 후견 개시 심판을 청구 하면서 시작된 경영권 분쟁 이슈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6월 30일 한국테크놀로지그룹 최대 주주가 조양래 회장에서 조현범 사장으로 최대주주가 변경 되고 관심종목으로만 가지고 있다가 매수하게 되었습니다. (11월 27일 종가 16,550원)

 

하지만... 12월 9일 금융감독원에서 정정신고서 제출요구를 하게 되면서 합병 승인이 되지 않습니다. 

 

이후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은 2번 정정신고서를 더 제출했지만 2021년 1월 8일 금융감독원에서 다시 한번 정정 신고서 제출요구를 하게 되면서 합병이 불발 되었고, 또한 (주)한국아트라스비액스 주주들이 국민 청원 게시글까지 올리며 불합리한 합병비율을 이야기 하며 합병이 불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한국테크놀로지에서 재공시한 합병 정정신고서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알 수 있었습니다. (다른 분들은 알고 계셨을 수 있었겠지만 주린이는 공시를 보고 알게 되었네요.)

 

1. "(주)한국아트라스비엑스는 여러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의 거래를 시도하였고 특정 미국 업체와의 거래를 위한 전제조건인 현지 전용 공장의 요청에 따라 약 800억원 규모의 미국공장 투자를 진행하였습니다."

 

-> 미국 공장이 완성되고 미국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거래할 것으로 예측 되네요.

 

2. MF배터리(Maintenance Free Battery)에서 AGM(Absorbent Glass Mat Battery)배터리로 제품 중심으로 변경하고 있다는 내용이 포함되었습니다.

 

-> AGM배터리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니 "AGM배터리는 신개념 AGM 배터리 기술을 통해 스타트 스톱 차량 및 프리미엄 차량에서 최고의 가치를 제공합니다. AGM 특수 설계를 통하여, 스타트 스톱 차량에서 3배더 긴 수명, 빠른 충전, 내진동성, 100% 누액방지 등을 갖춘 프리미엄 신개념 배터리 입니다." -한국아트라스비엑스 사이트에서 퍼옴

 

-> AGM(Absorbent Glass Mat) 배터리는 EU가 정한 이산화탄소 감축 목표에 따라 자동차가 정지하는 동안 엔진을 끄고 주행 시에 엔진을 켜는 ISG(Idle Stop and Go)시스템 차량에 맞춰 출시된 고사양의 친환경 배터리 입니다. 

 

-> 미국공장은 설비구조상 AGM 100% 생산으로 전환 가능(공시 내용)

 

바이든 대통령의 공약인 "탄소중립"에 부합되는 친환경 배터리로 스타트 스톱 차량 뿐만 아니라 일반 차량에도 앞으로는 AGM배터리가 장착 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개인적인 의견)

 

3. "조양래 회장의 장녀이자, 한국타이어나눔재단 이사장인 조희경은 법률대리인 이현곤 변호사를 통해 2020년 7월 30일 서울가정법원에 전 최대주주인 조양래 회장을 대상으로 성년후견 개시 심판을 청구한 바 있으며, 2020년 10월 7일에는 장남인 조현식 부회장이 참가인이 되었습니다. 한편, 성년후견개시심판에서 후견인을 지정하라는 판결이 나더라도 소급효가 없으므로 이전에 발생된 상기 시간외 대량매매 거래는 취소할 수 없고 따라서 "상기 시간외 대량매매" 에 미칠 수 있는 영항 역시 없습니다."

 

-> 경영권 분쟁 이슈는 성년후견개시심판에서 후견인 지정 판결이 나더라도 소급효가 없음.

(합병 이슈로 상승분만 먹고 매도 해야할 듯 합니다.)

 

4. " 최대주주인 한국앤컴퍼니(주) 또한 배당금 감소라는 회사의 정책을 동일하게 적용 받았으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확보한 재원을 활용하여 기존에 목표로 하였던 미래를 위한 투자에 집중하였습니다."

 

-> 조현범 사장에 KB증권 500억, NH투자증권 1,700억 주담대 대출 때문에 한국테크놀로지 그룹 배당금이 고배당도 생각해 보았는데 2019년과 동일하거나 적어질 것 이라고 예상되네요.

 

결론. 코스피가 3100을 넘긴 상황에서 포트 중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은 매수 이후 쭉 주가가 밀려서 미운 손가락이 되었지만 결국에는 두 회사가 합병이 될 것 같고(합병 비율을 조정하지 않을까 생각하네요.) 합병 후 단순 지주회사에서 사업 지주회사로에 전환으로서 펀더멘탈은 지속적으로 상승 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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