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심 주식 종목

신성이엔지(011930), 2차 전지 클린룸 관련주

728x90

 

출처: 신성이엔지

 

 

회사소개

신성이엔지의 모태는 1977년 1월 세워진 신성기업사이다. 신성기업사는 냉동공조사업을 시작으로 항온항습기, 제습기 등으로 사업 범위를 넓혀갔다. 1980년대 초 삼성전자의 의뢰로 반도체 클린룸 장비 개발에 성공하며 반도체 장비 사업에 뛰어들었다. 이 회사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제조에 쓰이는 클린룸(청정공간)설비와 공장자동화 장비 사업에 주력하며 성장세를 이어왔다.

 

1996년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였다. 2004년 일본의 로봇회사 아이텍(AITEC)을 인수하였고, 2005년 산업자원부의 세계 일류상품 인증(Fan Filter Unit)을 획득하였다. 2007년 7월 (주)에스에이치씨를 계열회사에 편입했다. 2007년 태양광사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고 태양전지사업에 뛰어들었다. 2008년 8월 신성기업사를 태양전지사업을 하는 신성홀딩스, 반도체 클린룸 사업을 하는 신성이엔지, 공정 자동화 시스템 사업을 하는 신성에프에이로 인적 분할하였다. 이때 신성기업사는 상호를 신성홀딩스로 변경했다. 2009년 2월 (주)지셀이엔씨를 계열회사에 추가했다.

 

2011년 3월 회사명을 (주)신성홀딩스에서 (주)신성솔라에너지로 바꾸고, 기존 사업에서 태양광모듈 제조·판매 및 태양광 발전소 설치 영역으로 사업부문을 확장하였다. 2016년 12월 신성솔라에너지와 신성ENG, 신성FA 등 3사가 신성솔라에너지로 통합했다. 통합법인이 출범함에 따라 (주)신성이엔지의 클린룸 사업부문, (주)신성에프에이의 자동화설비 사업 부문을 이어받았다.

 

2017년 3월 사명을 (주)신성솔라에너지에서 (주)신성이엔지로 변경하였다. 2020년 12월 수익성 개선을 위해 증평공장 내 솔라셀(Solar Cell) 생산을 중단했다.

 

신성이엔지는 클린룸 사업, 태양광 사업을 하는 중견기업이다. 클린룸 사업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이와 관련한 소재 및 제품 등의 제조 공간에 공기청정도를 제어하는 장비를 생산해 설치하는 사업으로 클린룸 전체 설비 중에서 공기 정화 설비에 관련된 사업이다. 클린룸 기술을 활용하여 공기청정기, 공동주택용 에어샤워 등을 개발하였다. 드라이룸은 2차전지 및 관련 소재 등을 생산할 수 있는 저습도 청정 공간으로, 신성이엔지는 냉동공조 및 클린룸 기술을 기반으로 관련 설비를 생산하여 설치하고 있다. 2020년에는 이동형 스마트 음압병실 및 선별진료소를 개발하여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삼성서울병원, 원자력병원 등에 설치하였다. 태양광 사업은 태양광 모듈을 생산하여 태양광 발전소 및 발전시스템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2020년 말 기준 전라북도 김제, 충청북도 증평과 음성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신성이엔지의 국내 자회사에는 우리기술투자(주), (주)신성씨에스, (주)지셀이엔씨, (주)제주햇빛발전소, (주)에코드림하우스, (주)신성솔라에너지, 여주케이태양광발전소(주), 스마트케이자산관리(주), 스마트케이피에프브이(주), 위니케어(주) 등 10개사가 있으며, 해외 계열회사로는 신성이엔지베트남(유), 소주신성초정화계통(유), 클린공기정화기술(소주)유한공사, 신성이엔지 헝가리법인, 신성이엔지 인디아 법인, 신성이엔지 말레이시아 법인, 신성이엔지 인도네시아 법인, 신성이엔지 폴란드 법인 등 6개사가 있다.

 

 

출처: 신성이엔지
출처: 신성이엔지

 

 

주가현황

 

출처: 네이버 증권
출처: 네이버 증권

 

 

→ 시가총액: 6,178억원 / 유동주식수: 144,978,000주 / 유동비율: 71.92% / 52주 저가 대비 현재 주가: 5.44배

→ 금일 1% 상승 호가 매도 잔량 합계 약 4억원

 

매출현황

 

출처: 네이버 증권
출처: 네이버 증권

 

 

신성이엔지의 4분기 실적은 매출액 1,167억원(-15.7% qoq, -2.6% yoy), 영업이익 69억원(+98.9% qoq, +168.1% yoy), OPM +5.9%(3Q20 +2.5%, 4Q19 +2.1%)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7년 3분기 52억원을 달성한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CE(클린룸)부문이 4개분기 연속 7%대의 이익률을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한다. 이는 기존 전방산업의 투자사이클 진입과 신규 산업인 배터리 부문 드라이룸 수주 증가에 기인한다. RE(태양광) 부문은 BEP를 달성했을 것으로 추정한다. 코로나 영향으로 2~3분기 적자를 기록했지만 셀라인 가동 중단 영향으로 적자폭을 대폭 축소했다. 

 

 

출처: SK증권

 

 

동사의 태양광 셀라인은 높은 고정비로 인해 판매량에 따른 실적 변동성이 컸으나 금번 실적부터 가동 중단에 대한 효과가 반영됐다. 현재 70MW의 Power-XT 모듈라인은 미국향으로 나가고 있으며 아직까지 낮은 가동률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공시현황

 

 

출처: 네이버 증권

 

 

→ 신주인수권부사채(BW)공시가 많이 눈에 띈다. 현금 흐름이 좋지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

 

 

출처: 네이버 증권

 

 

→ 적자가 지속되던 증편 공장 Solar Cell 생산을 중단했다.

 

지분현황

 

출처: KRX

 

 

→ 대량보유보고자 주식 현황이다.

 

 

출처: 네이버 증권

 

 

→ 대량보유보고자 1년간 주식 변동 현황이다.

 

결론

1. 태양관 셀라인 가동 중단에 대한 효과가 반영되어 적자가 대폭 감소되었지만 주가가 52주 저가 대비 5배가 넘는다.

 

2. 부채율이 많이 줄었지만 현금흐름이 좋지 않아 보이며, 대주주 지분이 많지 않은 부분이 조금 불안하게 보인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