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소개
2014년 9월 동사와 만도로 인적 분할하여 지주회사로 전환하고, 2015년 7월 종속회사인 한라마이스터를 흡수 합병하여 사업지주회사로 전환하였다.
자회사로부터 받는 배당수익, Halla(한라) 및 Mando(만도) 브랜드 권리에 대한 상표권 사용수익을 수취하며, 그룹 IT 센터의 제품 판매와 자동차 부품 판매,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2015년 계열회사인 한라로부터 그룹 IT센터를 영업 양수하고, 2016년 한라아이앤씨를 흡수 합병했다.
주가 현황
→ 시가총액: 4,414억 원 / 유동주식수: 7,063,000주 / 유동비율: 67.44% / 52주 저가 대비 현재 주가: 1.84배
→ 금일 1% 상승 호가 매도 잔량 합계: 약 2억 5,000만 원
매출 현황
매출액은 2,372억 원(YoY +18.4%), 영업이익은 473억 원(YoY +160.9%)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389억 원 수준인 시장 기대치를 크게 상회했다.
자체사업의 경우 매출액 1,897억 원(YoY +12.4%), 영업이익 64억 원(OPM3.4%)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코로나 영향으로 글로벌 애프터마켓 물량이 증가세가 소폭 둔화된 반면 만도의 2PL물량 비중이 증가해 전분기 대비 영업이익률은 소 감소하는 흐름을 보였다.
한라홀딩스는 자체사업을 가진 지주회사로 자동차 부품을 취급하는데, 2019년부터 수익성이 낮은 사업부를 정리하기 시작해 매출이 감소했지만, 수익성은 오히려 좋아지고 있다. 이 기간 매출 구조도 변화가 있었는데,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구조조정이 시작되었던 2019년 1분기 매출 비중은 물류(Logistic) 48%, 애프터마켓(AM) 44%, 모듈 3%였으나, 2020년 3분기에는 수익성이 좋은 애프터마켓과 모듈이 각각 11% p, 4% p 상승한 반면 물류는 12% p 하락했다.
수익구조 개선과 함께 외형 확장을 위한 변화도 진행해 왔다. 주력 자회사와 비상장 자회사 그리고 범 현대 계열에 자동차산업이 워낙 크다 보니 아무래도 그룹 내 비중이 큰 편인데, 그룹 외 사업을 강화하고, 유럽법인을 개설하여 그룹외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가 완화되는 시점에는 성과가 확연하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공시 현황
→ 호남선 담합 혐의로 손해배상 소송 진행 중이다.
→ 수익성이 낮은 사업부를 처분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 한라 그룹이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MHE)의 100% 지분으로 단일 최대주주로 올라선다.
지분현황
→ 대량보유보고자 주식 현황이다.
→ 대량보유보고자 6개월간 주식 변동 현황이다.
결론
1. 19년부터 수익성이 낮은 사업부를 정리하면서 수익구조 개선되고 있다.
2. 자율주행과 전장부품 전문기업인 만도헬라에 단일 최대주주가 되었다. 좋은 시그널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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